라이센스

OpenRTM-aist는 각 언어버전(C++, Java, Python)의 미들웨어 라이브러리와 RTCBuilder, RTSystemEditor 등의 툴로 구성되어 있으며 EPL와 개별 계약의 듀얼 라이센스의 방식으로 오픈 소스 형식으로 배포 하고 있습니다.

EPL(Eclipse Public License)는 Free Software Foundation(FSF)가 인정하고 있는 「프리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의 하나이며, CPL(일부는 LGPL) 등과 닮은 라이센스 형태이며 보다 상업 이용을 촉진하는 것이 되어 있습니다.

이 라이센스는 (i) 각 모듈로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나, (ii) 프로그램의 파생물이 아닌 것에는 미치지 않습니다. 또 EPL 라이센스는 특허에 관한 조항이 포함되어 있어 작성자가 갖는 특허가 해당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주지 않는(사용자에는 무료의 특허 라이센스가 부여)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덧붙여 EPL 라이센스의 상세한 것에 대해서는,

이하, 구체적 이용예에 근거하는 라이센스와 제약 조건을 설명합니다.

RT컴포넌트 개발·배포

OpenRTM-ais의 라이센스는 각각의 RT컴포넌트에는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RT컴포넌트의 작성자는 자유로운 라이센스로 배포·판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RT컴포넌트는 OpenRTM-aist의 libRTC.so(또는 RTC.DLL)와 동적 링크되어 있고, 또 RT컴포넌트 자체도 공유 오브젝트(또는 다이나믹 라이브러리)로서 배포 가능합니다. 따라서, RT컴포넌트 자체는 라이센스가 정하는 파생물이라고는 볼 수 없고, EPL 라이센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license_for_rtcs_ko.png
RT컴포넌트의 라이센스

RT컴포넌트를 작성해 배포하는 분은 임의의 라이센스로 RT컴포넌트를 배포 또는 판매할 수 있고 소스를의 오픈・클로즈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EPL에 근거하는 OpenRTM-aist의 개편과 재배포

산업기술 종합연구소가 공개하는 OpenRTM-aist를 EPL에 근거해 사용하는 경우, 산업기술 종합연구소는 사용자에 대해서 OpenRTM-aist를 실행, 개편, 재배포, 무료 사용 라이센스를 부여합니다. 다만, EPL에서는 재배포하는 경우에 재배포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EPL와 모순되지 않는 것을 요구하고 있어, 그 중에는 개편된 소스 코드를 제3자가 입수 가능하게 한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EPL의 아래에 OpenRTM-aist를 개편해 재배포하거나 판매하는 경우, 소스 코드를 개시 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등에 있어서는 소스 코드를 개편하지 않고 타겟에 적용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가 많아, 이것은 로봇을 사업화하고 싶은 회사 등에게 있어서는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고려하여 OpenRTM-aist는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별 계약에 근거하는 라이센스 부여의 형태도 취할 수 있도록 듀얼라이센스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개별 계약에 근거하는 OpenRTM-aist의 개편과 재배포

상기의 경우와 같이 로봇 시스템을 상업화할 때에, 소스 코드를 개편 한 후 기술의 유출을 막기 위해서 소스 코드를 클로즈로 하고 싶은 경우, EPL이 아니고 개별 계약의 라이센스로 할 수 있습니다.

개별 계약에 의해 OpenRTM-aist를 개편, 재배포하는 경우 산업기술 종합연구소의 지적 재산 부문과 협의 한 후 이용 형태, 소스 코드의 개편의 정도나 양자의 지적 재산의 비율 등에 대응하여, 산업기술 종합연구소로부터 이용자에 대해서 비EPL의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소스 코드의 이용료나 허가하는 범위 등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협의 후 상세를 결정합니다. 단, 산업기술 종합연구소는 산업진흥 목적의 비영리 법인이며,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cense_for_rtms_ko.png
RT미들웨어의 라이센스

이미 RtcLink, RtcTemplate (RTSystemEditor, RTCBuilder의 이전 버전) 및 OpenRTM-aist(Java버전)에 대해서는 소스 코드의 개시 및 실시 (제품에의 이용)에 대해 개별 계약에 의한 라이센스를 실시한 실적이 있습니다.

Download

latest Releases : 2.0.0-RELESE

2.0.0-RELESE Download page

Number of Projects

Choreonoid

Motion editor/Dynamics simulator

OpenHRP3

Dynamics simulator

OpenRTP

Integrated Development Platform

AIST RTC collection

RT-Components collection by AIST

TORK

Tokyo Opensource Robotics Association

DAQ-Middleware

Middleware for DAQ (Data Aquisition) by KEK